2025년 01월 22일(수)

학창시절 '컴퓨터실'에서 몰래하던 추억의 '고전' 게임 8

인사이트온라인커뮤니티


[인사이트] 이다래 기자 = 90년대 추억의 게임들은 화려한 그래픽을 가지지 않아도 학생들에게 큰 열광을 받았다.


집에 컴퓨터가 보편화되기 시작한 90년대 학생들은 막 쏟아지기 시작한 게임의 다양한 카테고리에 즐거운 비명을 질렀다.


비록 지금처럼 화려한 그래픽을 갖추진 않았지만 뚱뚱한 모니터와 스피커, 키보드만 있으면 시간을 '순삭'할 만큼 행복했다.


혼자 하던 놀이도 타인과 교류하기 시작하며 그 재미는 두 배로 커졌다.


90년대 학생들이 한동안 빠져 헤어나오지 못했던 추억의 게임들을 소개한다.


1. 롤러코스터 타이쿤


인사이트youtube 'Funzinnu'


1999년 3월 발매된 '롤러코스터 타이쿤'은 현재까지도 다양한 시리즈를 만들어내며 유저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자신이 직접 놀이공원을 만들어 경영까지 하는 해당 게임은 아기자기하게 놀이공원을 직접 설계할 수 있어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손님들이 길을 잃지 않게 적절한 도보를 만들고 화장실, 음식가게, 안내소, 놀이기구 등을 전략적으로 배치해야만 좋은 실적을 낼 수 있었다.


2. 프린세스 메이커


인사이트온라인커뮤니티


일본 애니메이션 회사에서 제작된 '프린세스 메이커'는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이라는 장르를 확립한 대표적인 작품이다.


소녀를 유저가 직접 양육하는 해당 게임은 공부를 비롯해 기예 학습, 무사 수행, 아르바이트 등 여러 경험을 통해 딸의 직업을 선택하게 했다.


3. 큐플레이


인사이트온라인커뮤니티


1999년 '퀴즈퀴즈'로 시작한 해당 게임은 2003년 '큐플레이'로 명칭을 바꾸며 남녀노소에게 사랑받았지만, 지난 2015년 서비스를 종료하며 게임 업계에서 조용히 자취를 감췄다.


다양한 퀴즈를 여러 유저들과 푸는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됐으며 퀴즈풀이뿐만 아니라 서바이벌, 아케이드, 보드 등 다양한 게임도 즐길 수 있다.


일부 유저들은 다른 플레이어들과 초 단위로 시간 싸움을 벌이던 가로세로 문제 풀기에 열광하기도 했다.


4. 뿌요뿌요


인사이트온라인커뮤니티


테트리스처럼 뿌요를 쌓아 같은 색을 맞춰 터트리는 해당 게임은 단순해 보이지만 상당한 운을 요하기 때문에 묘한 중독성을 절로 불러일으켰다.


현재는 비슷한 형태의 모바일 게임으로 다양한 게임이 출시돼 유저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5. 스타크래프트


인사이트온라인커뮤니티


1998년 등장한 '스타크래프트'는 당시 남학생들에게 엄청난 인기를 끌어모으며 현재까지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해당 게임은 지구에서 버림받은 범죄자 집단인 '테란'과 집단의식을 가진 절지동물 '저그', 고도로 발달한 외계 종족인 '프로토스' 사이의 전쟁을 다루고 있다.


상당한 전략이 요구되는 해당 게임은 2000년대 프로 선수와 팀까지 등장하며 막대한 신드롬을 일으켰다.


6. 포트리스


인사이트온라인커뮤니티


'포트리스'는 탱크의 대포를 20초 안에 차례대로 발사해 상대의 탱크 에너지를 소진시키거나 땅 아래로 떨어뜨리면 승리하는 게임이다.


바람의 세기와 목표지점까지의 거리를 오직 각도와 힘의 조절로 조정하는 해당 게임은 조작법이나 규칙이 간단해 전 연령층에게 고루 사랑받았다.


출시되자마자 게임 시장을 평정했던 '포트리스'는 가입자 천만 명을 달성하며 '대한민국 첫 국민 게임'이라는 칭호를 받기도 했다.


7. 삼국지


인사이트온라인커뮤니티


1994년 정식 한글판이 출시된 삼국지 게임은 '디아블로'와 '스타크래프트'가 나오기 전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프로그램이었다.


1985년 첫 출시 당시 플로피디스크 2장 용량의 게임으로 등장했던 삼국지는 당시 학생들이 입문과 동시에 푹 빠져들게 했다.


8. 원더보이


인사이트온라인커뮤니티


노란 꽁지머리 원시인이 스케이트보드를 타는 특이한 조합의 '원더보이'는 여자친구를 구하러 모험을 떠나는 포맷의 게임이다.


돌도끼로 몬스터들을 무찌르고 숨겨져 있던 아이템들을 주워 먹는 기본적인 플레이의 해당 게임은 최근 새로운 모습으로 부활해 유저들의 환영을 받았다.


'스타크래프트 2', 14일부터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블리자드의 '스타크래프트 2' 첫 번째 시나리오인 '자유의 날개'편을 무료로 즐길 수 있게 된다.


이다래 기자 darae@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