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디지털뉴스팀 = 수면 부족은 이미 많은 연구 결과를 통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을 크게 악화시키는 요소로 분류됐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수면 부족으로 인해 몸에 생긴 이상 증상에 대해서는 크게 인지하지 못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많은 전문가는 수면 부족을 방치하면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수면 부족이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1. 식사 불균형으로 인한 체중 변화
수면 부족은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과 식욕을 높이는 호르몬 '그렐린' 분비량에 나쁜 영향을 준다.
결국 이러한 호르몬 불균형이 과식과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된다.
2. 집중력 저하
수면이 부족하면 뇌 기능에 영향을 줘 전반적인 인지력에 문제가 발생하고 주의 집중력이 떨어진다.
3. 우울증
수면 부족은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다.
한 연구에 따르면, 건강한 사람이 수면 부족을 겪을 경우 이전보다 부정적인 이미지에 매우 활발한 뇌 활동을 보였다고 한다.
그리고 이런 뇌 활동은 우울증에 걸린 사람의 뇌 활동과 매우 흡사한 양상을 보였다.
4. 무기력
수면 부족이 지속되면 규칙적인 생활 리듬이 깨지고, 결국 피곤함을 금방 느끼는 무기력한 증상에 시달린다.
잠자는 동안에 재충전돼야 하는 에너지가 부족하기 때문에 피곤함이 몰려온다.
5. 기억력 저하
존스 홉킨스 블룸버그 공중보건대학원 연구팀은 수면 시간이 부족하거나 수면의 질의 낮은 노인에게서 알츠하이머병의 대표적인 생체표지자인 베타-아밀로이드가 더 많이 생성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러한 사실은 알츠하이머병이 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질환이고 노인 2명 중 1명은 불면증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공중보건 문제를 제기했다.
알츠하이머는 젊은 사람에게도 얼마든지 발병할 수 있다.
6. 피부 노화를 촉진한다
잠을 자면서 우리 몸은 기력을 회복하고 동시에 활동 중 손상된 피부 세포를 재생시킨다.
하지만 수면 부족으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되면 우리 몸은 손상된 피부 세포 회복력도 같이 떨어져 탄력을 잃게 된다.
미세한 주름, 균일하지 않은 피부 침착, 피부 쇠퇴 등 피부 노화지수가 높아진다.
디지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