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이하영 기자 = 어린 시절 봤던 애니메이션을 다시 보다 "맞아! 진짜야!"라며 폭풍 공감하게 될 때가 있다.
흥미진진한 스토리나 멋진 그림체, 배꼽 잡는 유머에만 관심을 기울이던 어린 시절에는 몰랐다.
다시 꼼꼼히 살펴보니 우정, 용기, 인내, 배려, 사랑, 관용, 희망 등 인생을 돌아보게 하는 수많은 메시지가 숨어있었다.
어릴 때는 이해하지 못했지만 다시 보니 폐부를 찌르는 애니메이션 명대사 12가지를 모아봤다.
1. 원피스- "잃은 것만 세지마! 없는 건 이제 없어! 너에게 남은 건 뭐냐?"
2. 보노보노- "다른 사람의 욕을 그대로 믿는 건 그 욕을 말한 사람만큼이나 나쁜 거야"
3. 귀를 기울이면- "남들과 다른 방식의 삶이란 그만큼 어려운 거란다. 실패하더라도 남 탓을 할 수가 없으니까"
4. 마루코는 아홉살- "의미 없는 것을 잔뜩 하는 것이 인생이란다"
5. 짱구는 못말려- "엄마가 강한 사람은 약한 사람을 도와주는 거라고 말했잖아요. 하지만 서로가 서로를 도우면 더 좋을 것 같아요"
6. 보스 베이비- "난 경영학 전공은 아니지만 나눔의 가치는 알아. 우리 둘을 위한 사랑이 충분치 않다면, 너에게 내 구슬을 모두 줄게"
7. 개구리 중사 케로로- "상대방의 평범함을 존중하는게 그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에요"
8. 천공의 성 라퓨타- "힘을 가진 돌은 사람을 행복하게도 하지만 불행하게도 하지. 게다가 그 돌은 사람이 만들었어. 그걸 명심해라"
9. 스폰지밥- "인생이란 갖가지 재미들이 섞여 있는 환상 그 자체라고! 억지로 쓸고 닦고 청소하는 건 인생이 아니야! 재미없단 말이야!"
10. 디지몬 어드벤처- "내가 해 온 모든 일이, 내가 살아왔다는 둘도 없는 증거인 거야!"
11. 진격의 거인- "불가능하면 죽은 뿐이야. 하지만 성공하면 살아. 싸우지 않으면 이길 수 없어"
12. 명탐정 코난- "자기는 별 고생도 않고 바로 누군가에게 의지하는 건 나쁜 버릇이에요. 의지할 사람이 언제 없어질지 모르는 법이니까"
이하영 기자 hayoung@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