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4일(일)

배틀그라운드 개발자, 문재인 정부에서 '총리급 인사'로 임명됐다

인사이트연합뉴스


[인사이트] 김지현 기자 = 문재인 정부의 핵심 위원회 중 하나인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에 장병규(44) 블루홀 이사회 의장이 선임됐다.


지난 25일 문재인 대통령은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에 장병규 블루홀 이사회 의장을 위촉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장병규 신임 위원장은 IT 업계의 살아있는 전설이자 스타트업계 우상"이라며 "풍부한 실전 경험을 갖춰 새 정부의 4차 산업혁명 관련 국가 전략을 잘 구현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대구 출신의 장병규 신임 위원장은 대구과학고를 나와 카이스트(KAIST) 전산학과에서 학부와 석사, 박사 과정을 마쳤다.


인사이트연합뉴스


1996년 '네오위즈'를 공동 창업했고, 2005년 검색 기술 전문 스타트업 '첫눈'을 창업해 다음해 네이버에 350억원을 받고 매각했다. 이후 2007년 벤처캐피털 스타트업 지원 기업 본엔젤스과 게임 개발사 블루홀을 창업했다.


특히 블루홀을 통해 서바이벌 슈팅 게임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배틀그라운드)'를 개발, 현재 전 세계적인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배틀그라운드'는 지난 23일 동시 접속자 수 150만명을 돌파하면서 스팀(PC 게임 플랫폼) 역대 동시 접속자 수 1위 기록을 세운 바 있다.


인사이트


인사이트블루홀 '배틀그라운드'


1세대 벤처 사업가이자 투자가로서 쌓은 경험을 토대로 사회에 기여하고 싶다는 생각에 위원장직을 수락한 것으로 알려진 장 위원장은 "정권이 변하면서 변화의 물결이 일어나고 있다"며 "현장 경험을 가진 젊은 시각으로 새로운 변화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다"고 위원장 위촉 소감을 밝혔다.


한편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문재인 정부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국가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변화를 촉구하기 위해 마련한 대통령 직속 민·관 협동 기구다. 대통령 직속 기구임에 따라 장병규 위원장은 총리급 직위를 갖게 된다.


'동시에 134만명' 배틀그라운드, 스팀 역대 최고 동시 접속자 수 달성국내 게임 개발사 블루홀이 개발한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배틀그라운드)'가 스팀 역대 동시 접속자 수 1위를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