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1월 23일(목)

유튜브 영구 정지 '갓건배', 수익금 1억원 정산 못 받는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좌) gettyimagesbank, (우) 연합뉴스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유명 유튜버 '갓건배'가 유튜브 실시간 방송 계정까지 정지 당하면서 수익금을 정산 받지 못하게 됐다.


최근 최대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에서 8만 구독자 수를 자랑하는 유투버 갓건배의 계정이 영구 정지 처분을 받았다.


계정 정지 이후 갓건배는 실시간 방송을 하는 채널 '갓건배 Stream'으로 활동을 이어갔지만 이마저도 누리꾼들의 지속된 '신고'로 인해 계정 정지 처분을 당했다.


최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갓건배 후원금 받지 못하게 하는 방법'이라는 제목의 게시글이 올라왔다.


인사이트'갓건배'가 실시간으로 후원받은 금액 / YouTube '갓 건배2'


유튜브는 매달 15일에 애드센스를 통한 광고 수익을 정산하고 다음달 21일에 지급한다.


하지만 수익 지급 전 채널이 정지될 경우 수익을 일절 지급하지 않는다.


누리꾼들은 이 점을 이용해 '갓건배 Stream' 채널을 지속적으로 신고해 계정 정지에 일조했다.


유튜브 측은 계속 신고가 들어올 경우 모니터링을 거친 뒤 문제가 없을 때에만 수익을 지급한다. 


인사이트'갓건배'가 실시간으로 후원받은 금액 / YouTube '갓 건배2'


이에 갓건배는 채널 '갓건배'에 이어 '갓건배 Stream'도 정지되며 추산 약 1억원의 후원금을 정산 받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두 계정을 정지당한 갓건배는 새로운 계정 '갓건배2'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여성 게이머이자 유튜버인 갓건배는 게임 콘텐츠 방송을 진행하며 남성 비하 및 수위 높은 혐오 발언으로 문제가 됐다.


인사이트YouTube '갓 건배2'


"여성 BJ 살해하겠다" 협박·추적 방송한 BJ 벌금 5만원유명 남성 BJ들이 한 여성 BJ를 찾아가 살해하겠다며 협박·추적하는 과정을 생중계 해 문제가 되고 있다.


'주유소 직원 조롱'하고 '소변 먹방' 한 신태일 유튜브 영구 정지유튜버 신태일이 자극적인 콘텐츠의 영상으로 유튜브 계정 영구 정지 처분을 받았다.


김소영 기자 soyoung@insight.co.kr